2009. 8. 31. 16:49

NDS의 스펙

NDS를 위키에서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은 스펙이 나온다.

  • 무게: 275g
  • 크기: 148.7 x 84.7 x 28.9mm
  • 화면: 2개의 TFT LCD가 장착되어 있으며 해상도는 256x192 픽셀, 도트피치는 0.24mm이다. 컨트롤러와 함께 배치되어 있는 하단의 화면은 전기저항막방식의 터치스크린이다.
  • CPU: 듀얼코어 ARM 아키텍처 기반의 ARM946ES 주 프로세서와 ARM7TDMI 보조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다. 각각 67MHz, 33MHz로 동작한다. ARM946ES는 3D 렌더링을 처리하며 ARM7TDMI는 2D 렌더링을 담당한다.
  • RAM: 4MB
  • 동작 전압: 1.65V
  • 저장 장치: 256KiB 플래시 메모리
  • 무선 통신: 802.11(닌텐도의 독자적 프로토콜로 동작한다)
  • 와이파이: 802.11 무선 네트워크 접속(802.11b/g 및 암호화 방식은 WEP만 지원한다)

닌텐도 DS는 T&L, 텍스쳐 매핑, 알파 블렌딩, 앤티에일리어싱, 카툰 렌더링, Z-버퍼링 등을 지원한다. 그러나 최단입점(Nearest-Neighbor) 텍스쳐 필터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3D 렌더링의 결과물은 많이 각이 져 보이는 모습이다. 닌텐도 DS 자체는 이론상으로 초당 120,000개의 삼각형과 60fps를 구현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한 프레임당 렌더링할 수 있는 이 6144개, 삼각형으로는 2048개로 제한되어 있다. 또한 하나의 화면에만 3D 렌더링이 가능해 만약 2개의 화면에서 동시에 3D 렌더링을 수행할 경우 현격한 성능 저하가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 픽셀 필레이트의 한계로 인해 더욱 다각형 표현용량에 제한을 받는다. 텍스쳐 메모리는 각 화면마다 512KiB가 구비되어 있으며 최고 텍스쳐 크기는 1024x1024 픽셀이다.

비디오 메모리는 656KiB이며 각 화면당 한개씩, 총 2개의 2D 렌더링을 처리할 수 있는 CPU가 장착되어 있다. 닌텐도 DS의 CPU는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그것처럼 ARM 기반이지만 성능은 더욱 뛰어나다. 이 CPU는 주 프로세서와 보조 프로세서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 프로세서만이 3D 렌더링이 가능하다.

닌텐도 DS는 와이파이 802.11과 호환된다. 와이파이 접속은 독자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닌텐도가 운영하는 서버에 접속해 다른 플레이어들과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특정 제품에 한해 하나의 게임 카드만 있으면 다른 닌텐도 DS에게 게임을 전송해 함께 할 수 있는 '다운로드 플레이'도 가능하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arm9와 arm7 두개의 cpu로 구성되어 있고, 메인 메모리는 4MB로 구정되어있다.

전체적인 구성도는 아래와 같다.(출처 : http://www.dev-scene.com/NDS/Tutorials_Day_2)



참조 : kkamagui님의 Springnote 에서 많이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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